개요

볼피팅의 중요성

프로들이 사용하는 공, 과연 여러분에게도 '적합한' 볼일까요?
골프를 즐기는 골퍼라면 누구나 정확하고 멀리 보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매일 스윙 연습을 하고, 골프 클럽도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하지만 골프공의 경우 신중한 고민 없이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이 골프 공을 선택할 때 국내 외 유명한 프로들이 사용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프로들이 사용하는 공이 여러분들이 사용하기에도 알맞은 골프공일까요?

정답은 'No'입니다!

프로 골퍼들이 사용하는 공은 프로의 능력에 맞춰진 골프 공입니다. 좋은 공임에는 분명하나 실력 편차가 큰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프로가 선정한다고 다 좋은 공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에게 맞는 공을 사용했을 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럽을 선택할 때 일반적인 아마추어 골퍼들은 프로 골퍼들이 사용하는 스펙의 클럽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와 비교했을 때 스윙 조건(헤드스피드, 사용클럽, 정확도, 스핀량 등)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골프공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스펙의 제품이 존재하는 만큼 자신의 스윙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골프 공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공의 스펙을 이해하는 법

Compression(압축강도)

골프공의 압축강도는 클럽에서 샤프트와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골프 공 역시 압축 강도에 따라 분류가 되며, 강도는 스윙 스피드를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압축 강도의 수치는 0부터 200까지 표시되며, 보통 골프공의 경우 50~120 사이로 제작됩니다.
Head Speed(mph) Golf Ball Compression
High Head Speed (95mph이상) 100이상
Mid Head Speed (80~95mph이상) 85-100
Low Head Speed (80mph이하) 85이하

압축강도는 헤드 스피드에 따라 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헤드 스피드에 따라 공에 가해지는 충격량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헤드 스피드가 낮은 골퍼가 높은 압축 강도의 공을 타격할 경우 골프공의 중심까지 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비거리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반대로 빠른 헤드 스피드의 골퍼가 낮은 압축강도의 골프 공을 타격하게 되면 타격 시 가해지는 힘이 필요 이상으로 골프공의 중심을 지나 분산 되기 때문에 비거리와 방향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Hardness(경도)

골프공에 표기되는 Shore-D는 딤플 커버층의 경도를 의미합니다. 골프공의 경도는 대개 40~70 정도로 제작합니다. 경도는 타격 시 타구감과 스핀, 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경도가 높을수록 반발력이 높아 우수한 비거리용 골프공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스핀력은 떨어져 컨트롤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경도가 낮은 소프트한 볼의 경우 비거리 보다 컨트롤 성능이 좋습니다. 비거리와 스핀은 반비례의 관계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파악하고 알맞은 경도의 볼을 사용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Hardness (Shore-D) Spin Rate
50 D 이하 High
50 D ~ 60 D Mid
60 D 이상 Low

Dimple (딤플)

골프 공 표면에 패인 크고 작은 흠의 연속적인 디자인을 보통 '딤플'이라 지칭하는데, 크기 (깊이)와 개수에 따라 볼의 비행에 영향을 줍니다 골프공의 딤플은 비행기의 날개와 같은 역활을 합니다. 골프 공에도 역시 양력의 원리가 적용되는데, 공이 비행할 때 공의 윗면을 흐르는 공기의 압력은 아랫면을 흐르는 압력보다 작아지기 때문에 골프 공은 뜨는 힘을 갖게 되어 공중에 오래 머무르게 됩니다. 딤플 수가 적을수록 양력 발생이 높아져 볼의 비행 탄도가 높아지고, 딤플 수가 많을수록 양력 발생이 낮아져 볼의 비행이 낮은 현상을 보입니다

Trajectory 딤플 개수
High 200 ~300초반
Mid 300중반 ~ 400
Low 400 이상

비거리의 비밀

우수한 비거리를 위해서는 최적화된 볼의 비행이 필요합니다.

우수한 비거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스윙 스피드에 적합한 압축 강도의 볼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적당한 높이의 탄도로 날라가야 이상적인 볼의 비행입니다. 보통 25~30m 정도의 높이와 5초 후반~6초 초반의 비행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비행으로 평가됩니다.

자신의 스윙에서 최대 비거리를 얻고 싶다면 우선 본인의 스윙 스피드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윙 스피드가 느린 골퍼가 높은 압축강도의 볼을 사용한다면 볼에 전달되는 힘이 약해 안정된 비행이 어려워 비거리에 손해를 보게 됩니다. 반대로 스윙 스피드가 높은 골퍼가 낮은 압축강도의 볼을 사용하게 되면 볼에 전달되는 힘이 골프공의 중심부를 지나쳐 분산되기 때문에 비거리 손실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볼 반발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본인의 헤드스피드에 맞는 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볼의 비행 시간도 중요하며, 안정된 비행을 위해서는 공의 딤플이 어떻게 설계되었는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볼 비행탄도가 너무 낮게 형성될 경우 고탄도용 딤플을 선택하고, 볼의 비행이 너무 높게 형성될 경우에는 저탄도용 딤플을 선택하여 안정된 비행 궤도를 형성하게 되면 비거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볼의 비행시간은 탄도와 관계가 있습니다. 볼의 탄도가 너무 낮을 경우 비행시간이 짧아져 비거리가 줄어들게 되고, 필요 이상으로 볼이 높게 날아갈 경우 힘의 진행 방향이 앞쪽이 아닌 위쪽을 향하게 되어 비거리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역활

골프(스코어,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도 입니다. 정확도는 크게 페어웨이 정확도와 그린 정확도,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페어웨이 정확도의 경우 골프공이 페어웨이에 얼마나 정확하게 안착했느냐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보 골퍼의 경우 공을 똑바로 날려보내려고 하지만 정확한 임팩트가 어려워 미스샷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이 때 낮은 스핀이 발생하는 골프공을 선택하는 것이 경기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임팩트 시 사이드스핀을 적게 발생시켜 휘어지는 각을 최소화 시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볼의 직진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낮은 스핀력을 가진 공의 경우 비거리와 직진성은 우수하지만 그린 공략 시에는 많은 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그린 정확도는 정확한 핀 공략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상급자 골퍼의 경우 어느 정도 일정한 스윙과 임팩트가 가능하다면 정확한 컨트롤로 그린을 공략해야 합니다. 따라서 높은 스핀이 발생하는 골프공을 선택한 후 그린 공략 시 런 발생을 최소화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스핀력이 우수한 공의 경우 대체로 커버의 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낮은 스핀의 공에 비해 비거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제 볼빅 볼피팅 을 시작해볼까요?

따라서 개개인의 골퍼마다 핸디캡, 스윙 스피드와 스타일, 비거리, 스핀 등의 능력이 다르고, 주관적으로 선호하는 타구감, 타구음 및 컬러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각자의 실력과 선호도에 따라 적합한 볼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볼빅 볼 피팅은 1차 상담 후 테스트를 통하여 볼의 비행을 분석하고, 골퍼의 스윙에 맞는 객관적인 분석과 선호하는 주관적인 감각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볼을 추천합니다. 개인의 실력과 선호도에 따라 알맞은 스펙의 볼을 선택하게 될 경우 보다 안정적이고 일정한 볼의 비행 궤도를 얻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비거리와 정확도를 높여주어 경기력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볼빅 볼피팅 을 시작해볼까요?

Fit to Volvik!

간단한 온라인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맞는 볼을 찾아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볼피팅을 위해서는 볼빅 퍼포먼서센터에 방문해보세요. 피팅전문가와 최고의 시설이 여러분께 꼭 맞는 볼을 추천해드립니다